최악의 투자: 오징어게임에 나갈 뻔한 내 인생의 교훈

비트코인 선물 거래: 미끼에 걸린 나의 투자 여정과 그로부터 얻은 교훈

비트코인 선물 거래는 마치 황금빛 미끼처럼 나를 유혹했다. 빠른 시간 안에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환상은 마치 손끝에서 부가 춤추는 듯한 느낌을 주었다. 처음에는 그 미끼를 깊이 물어버렸다. 롱 포지션을 잡고, 아침에 일어났을 때 계좌의 숫자가 불어나는 것을 보며 느꼈던 짜릿함은 정말로 꿈같았다. ‘이대로만 간다면 나는 곧 부자가 될 거야’라는 생각이 머릿속을 지배했고, 사무실의 엑셀 파일에는 내가 언제쯤 부자가 될 수 있을지 계산해 두었다.

하지만 그 순간은 너무도 짧았다. 초심자의 행운이었을까? 이익을 본 후에는 언제나 더 큰 욕심이 생겼다. 선물 거래는 매력적인 덫이었다. 처음 2배 레버리지를 사용하던 것이 3배, 5배, 10배로 늘어나면서 쉽게 얻은 돈에 취해 욕심이 커져버렸다. ‘조금만 더, 조금만 더’ 하다가, 어느새 나의 포지션과는 반대로 흐름을 타기 시작했다. 그때부터는 롱이든 숏이든, 포지션을 잡고 있을 때마다 가슴이 쿵쿵거렸다.

밤이 되어도 마음이 놓이지 않았다. 자고 있어도 깨어 있는 것처럼 온 신경이 투자 화면에 집중되었고, 손가락은 자꾸만 스마트폰을 켜서 변동 상황을 확인했다. 일상생활이 무너져 내렸다. 아내와 이야기를 할 때도, 아이와 놀아줄 때도 머릿속은 온통 차트에 가 있었다. 그저 몇 분 전의 변동 상황이 어떠했는지만 생각났다. 아내와 아이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도 들리지 않았다. 언제든 내가 잡은 포지션이 청산될 수도 있다는 공포가 머릿속을 잠식했다.

결국 나에게 남은 건 청산된 계좌였다. 영어로 온 문자 메시지는 아직도 잊히지 않는다. 내 돈은 사라졌고, 그동안 쏟아부었던 시간과 에너지도 함께 증발했다. 더 큰 문제는 그 손실을 회복하기 위해 더욱 매달리고 싶어졌다는 것이다. 하지만 나는 그만두기로 했다. 그때 비로소 깨달았다. 선물 거래는 내가 통제할 수 없는 투자 세계라는 것을. 내가 아무리 공부하고 전략을 짜더라도, 시장의 방향은 내가 알 수 없는 수수께끼였고, 그 미세한 변동 하나가 나의 모든 계산을 뒤집어버리곤 했다.

이제 나는 더 이상 선물 거래를 하지 않는다. 처음엔 후회가 컸다. '조금만 더 버텼더라면, 조금만 더 신중했더라면,' 같은 생각들이 머릿속을 맴돌았다. 하지만 그보다 더 소중한 것을 배웠다. 투자란 결국 나 자신의 마음을 다루는 과정이라는 것을. 돈을 벌 수 있느냐 없느냐도 중요하지만, 내가 그 과정에서 어떤 상태에 놓여 있는지도 중요하다. 만약 돈을 버는 동안 내가 불안과 초조 속에 갇혀 있거나, 모든 일상에서 벗어나게 된다면 그것은 결코 성공적인 투자가 아니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너무 과한 욕심은 자멸의 길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인간의 욕심은 정말 끝이 없다는 것을. 이 경험 덕분에 나는 투자에 있어 더 신중해졌다. 언제든 도망갈 수 있는 출구를 마련해 두고, 한 번 잃더라도 마음까지 무너지지 않도록 나 자신을 단련하기 시작했다. 이제 나는 돈을 잃는 것보다 나 자신을 잃는 것이 더 두렵다.

투자 단계레버리지결과
초기 투자2배소폭 이익
중간 투자3배이익 증가
욕심 증가5배큰 이익
과도한 투자10배손실 시작
청산-계좌 청산

이 경험을 통해 얻은 교훈은 단순히 투자에서의 성공과 실패를 넘어서, 나 자신을 이해하고 통제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해주었다.

#비트코인 #선물거래 #투자교훈 #자기통제 #투자심리 #재테크 #투자실패 #부의환상

댓글